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

간수치가 높은 이유

by 프로마플 2021. 11. 25.
728x90
반응형

간수치 높은 이유
간수치가 높은 이유

 

 

 

안녕하세요. 프로마플입니다.

 

오늘은 간수치가 높은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건강검진을 받으셨다면 아마 항목 중에 간수치가 적혀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혈액검사를 통해 간이 정상적으로 기능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어떤 질병 위험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간이 좋지 않을 때 피로감을 느끼고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데, 오늘은 간질환이 신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봅시다. 침묵의 장기라고 불리며 큰 이상이 발생하기 전까지 심한 증상을 보이지 않으며 자주 피로감을 느낀다면 이 글을 자세히 읽어 보시길 바랍니다.

 


간수치 높은 이유간수치 높은 이유간수치 높은 이유
간수치가 높은 이유

 

1. 간수치란?

 

간수치는 쉽게 이해하면 간 기능이 악화됐는지 확인할 수 있는 숫자다. 혈액검사를 통해 수치를 확인할 수 있으며 조금 더 세분화하면 AST, ALT, ALP, 빌리루빈, 알부민, 단백질 등의 검사가 진행되며 일반적으로 AST는 간 내에 분포하고 AST는 간 바깥의 심장과 뇌에도 분포한다는 점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간 기능이 정상적이지 않은 경우도 있지만 간 수치상으로는 정상인 것으로 확인되는데, 만성질환 환자들이 적응해 수치상으로는 정상범위를 보이기 때문입니다. 주기적인 검사를 통해 간 수치의 변화를 확인하고 다른 검사를 병행하며 이상 증상이 있을 때 더 늦기 전에 신속하게 대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02. 간수치가 높은 이유, 높을 때 증상

 

간수치 높은 이유간수치 높은 이유간수치 높은 이유
간수치 높은 이유간수치 높은 이유
간수치가 높은 이유

 

- 간수치가 높은 이유

간수치가 높아지는 이유는 간염이나 간세포 파괴 때문일 수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간 수치가 정상이라 하더라도 만성 간질환일 수 있으므로 간이 좋지 않을 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을 통해 건강상태를 진단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염증이 원인일 수 있지만 음주, 흡연, 수면부족, 고칼로리, 당분이 많은 음식, 비만, 스트레스 등 생활습관으로 간 수치가 상승할 수 있습니다.



 



- 간 수치가 높을 때 나타나는 증상

간수치 높은 이유간수치 높은 이유
간수치가 높은 이유


1. 피로감

피로를 자주 느끼는 사람들은 간이 좋지 않은 경우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간 수치가 높은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입니다. 충분한 휴식을 취해도 컨디션이 회복되지 않고 활력이 떨어집니다. 만성피로 환자의 약 20%가 간 기능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젖산을 걸러내고 분해하는 과정에서 피로도가 높아져 피로감을 느낍니다.

2. 소화불량

간 수치가 높을 때 나타날 수 있는 두 번째 증상은 소화불량입니다. 간은 몸에서 분비되는 각종 효소가 소화에 직간접적으로 관여하고 간이 좋지 않을 때는 소화효소 등 분비가 원활하지 않기 때문에 신체 해독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심한 경우 구토, 설사, 복통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3. 입냄새

간 기능이 나빠지는 증상 중 하나가 구취, 구취다. 해독작용을 하는 간은 각종 독성물질 제거에 도움을 주고 간이 좋지 않을 때는 장내 암모니아가 잘 분해되지 않아 혈액 내 암모니아 수치가 높아지고 입냄새가 납니다.

4. 부종

부종은 또한 간 상태가 좋지 않은 흔한 증상 중 하나입니다. 손발이 붓는 것을 느낄 수 있지만 마찬가지로 독소가 원활하게 배출되지 않아 노폐물이 몸에 쌓이고 근육통 증상이 나타나면서 부종으로 이어집니다.

5. 황달

간 수치가 높을 때 나타나는 증상인 황달을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세포성 황달은 간이 손상됐을 때 발생하며, 피부 색소가 시작되면 흰자가 노란색으로 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간수치 높은 이유
간수치가 높은 이유
간수치 높은 이유간수치 높은 이유
간수치가 높은 이유

 

 

03. 어떻게 간을 낮추세요?

 

- 간수치 정상 범위

간수치의 정상 범위는 혈액 검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GPT(ALT) : 0-40 IU/L, 감마 GT(GGT) 남성 표준 11-63 IU/L, 여성 표준 8-35 IU/L. 알칼리성 인산 효소인 APL은 정상 범위 20-130 IU/L이고 빌리루빈 수치는 정상 범위 20-13 IU/L입니다.

간수치 높은 이유간수치 높은 이유
간수치가 높은 이유


- 간수치 낮추는 법

높아진 간 수치를 낮추기 위한 생활습관 개선 노력이 필요합니다. 과도한 음주는 간 기능을 떨어뜨리고 간 수치를 높이는 주요 원인이 될 수 있어 음주량 조절이 가장 중요합니다. 술을 분해하는 간은 쉬지 않고 작동하며 이 과정이 반복되면 간세포가 손상돼 심한 경우 간경변, 지방간 등 간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면 좋겠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간수치가 높은 이유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점점 추워지는 날씨 속에 건강관리 열심히 하셔서 모두 건강한 연말 보내시길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